티스토리 뷰
목차
집값이 올라감에 따라 전세, 월세도 같이 올라 부담이 되는 요즘입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은 부담이 더 크게 느껴질텐데요. 서울시에서 서울에 사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월세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청년 월세지원 쉽고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과 지급일은 언제인지 확인하시고 월세 20만원씩 꼭 아끼시기 바랍니다.
▶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청년월세지원을 서울주거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받고 있습니다. 달마다 20만원, 최대 24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지원대상 및 지원금액
1) 신청일을 기준으로 등본상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19세~만39세 청년
2) 임차보증금 8천만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의 월세로 거주하는 무주택자
3) 가구당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 신청인의 건강보험이 피부양자인 경우 주민등록이 별도 분리되어 있어도 부양자 부과액 기준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은 생애 한 번, 월 20만원을 최대 12개월동안 지원하며 최대 24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25,000명이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간별 선정기준을 확인하여 신청하시면 되고, 구간별 미달인 경우, 1구간부터 4구간 순으로 추가 선정을 합니다.
신청기간은 2024년 4월 3일부터 4월 23일 18시까지라고 하니 기간 안에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선착순 신청이 아니기에 기간 안에만 신청하면 됩니다.
2. 신청방법
ㅁ 서울주거포털 접속 -> '청년월세지원' 탭 클릭 -> 온라인 신청 및 접수 (방문 및 우편 접수 불가)
- 지원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 작성등록
3. 제출서류
1) 확정일자가 날인된 임대차계약서 전체 사본 1부 *필수
-> 확정일자는 동주민센터 혹은 인터넷등기소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임대차계약서에는 임대인, 임차인의 성명 및 생년월일, 확정일자 또는 공인중개사 날인, 임차주택소재지, 임대차 계약기간, 임차보증금, 월세금액 등의 사항이 확인 가능하여야 합니다.
2) 이체확인증 :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24년1월~3월) 간 월세 이체 내역 (임대인 계좌 확인) *필수
- 이체 일자, 임대인 이름 또는 임대인 계좌번호, 월세 금액이 명시되어야 함
- 월세 받는 사람이 계약서상 임대인과 다를 경우, 특약사항에 실제 월세를 받는 사람의 이름, 계좌번호가 명시되어야 함
3) 가족관계증명서 (본인 기준 상세증명서) *필수
- 공고일 이후 발급분
4) 주민등록등본 (필요시)
임차주택 소재지에 청년인 '형제자매 및 동거인'이 등재되어 있는 경우, 공동임차계약서인 경우 등에 제출해야함
제출하는 모든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뒷자리를 지우고, 가급적 PDF 파일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제출하는 서류 중 가족관계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은 공고일 이후에 발급한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4. 결과발표
ㅁ 심사결과 발표 : 2024년 6월 발표 예정
ㅁ 최종 선정결과 발표 : 2024년 7월 초 발표 예정
-> 서울주거포털 사이트 '마이페이지 내 청년월세지원 신청현황' 에서 확인가능하며, 개별로 연락을 준다고 합니다.
-> 선정자 필수 이행사항 : 입금 전용계좌(신한 청년드림통장) 개설
(청년드림통장을 개설기간에 미개설하면 선청 취소될 수 있으니 개설기간에 꼭 개설하세요!)
ㅁ 지원금 지급 : 2024년 8월 말 예정
5. 마무리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다면 12개월 동안 20만원씩 달마다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에 해당되시는 청년 임차인 분들은 기간 내에 신청하셔서 월세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바랍니다.